오피스텔 전세나 월세 계약할 경우 전세보증보험 가입이 필수입니다. 최근에 전세사기가 유행하면서 보증보험가입 조건이 까다로워졌는데 오피스텔의 경우 공시가격기준과 전세가격의 비교하여 가입여부를 결정합니다. 전세계약전에 공시가격을 조회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오늘은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복잡하지 않습니다. 온라인으로 개인인증절차없이 간단하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꼭 조회하고 계약하세요.
목차
1. 오피스텔 공시가격와 전세보증보험가입
(1) 오피스텔 공시지가
✔️ 모든 부동산은 공시가격이 있습니다. 공시가격은 정부가 세금을 부과하기 윈한 기준 가격입니다. 당연히 실거래 금액과는 당연이 차이가 있습니다.
✔️ 실거래 가격이 상승하면 공시가격도 상승하고 반대로 하락하면 낮아지는 가격입니다. 그래서 부동산의 가치를 가능하는 수준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 오피스텔의 실거래 가격을 공시가격을 기준으로 가늠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2) 오피스텔 공시가격과 전세보증보험가입 관계
✔️ 전세보증보험을 가입하기 위해서는 오피스텔의 시세 파악이 필요합니다. 아파트처럼 공신력 있는 시세를 공시하는곳이 있으면 좋은데, 오피스텔은 일부만 KB부동산에서 시세 파악이 가능하고, 대부분의 오피스텔은 시세파악이 어렵습니다.
✔️ 시세파악이 어려우므로 전세 사기꾼들의 표적이 되었습니다. 세입자에게 시세를 속이기 쉬웠습니다. 세입자 입장에서는 시세를 파악할 방법이 없으니 임대인(집주인)의 말을 믿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 오피스텔에 전세를 피할 수 있으면 좋은데.... 꼭 전세계약을 해야 한다면 전세보증보험을 꼭 가입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피스텔의 시세파악이 어려울 경우 공시가격을 기준으로 전세보증보험 가입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 KB부동산에서 시세확인이 가능한 오피스텔은 시세를 기준으로 전세보증보험가입이 가능하고, KB부동산에서 시세 파악이 어려울 경우 주거용 오피스텔은 공시가격 126% 이내면 전세보증보험 가입이 가능합니다.
✔️ 오피스텔에 전세계약을 할 경우 공시지가의 126%이내의 수준으로 전세계약을 한다면 전세보증보험에 가입이 가능한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오피스텔 전세계약전에 오피스텔 공시가격 확인은 필수입니다.
2.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방법
오피스텔 공시가격은 인터넷에서 간편하게 조회 가능합니다. 회원가입, 개인정보입력, 인증절차 없이 주소만 입력하면 1분이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아래에서 조회해 보세요.
(1)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하기
- 홈페이지 접속하기
- 기타조회 >> 기준시가조회 >> 오피스텔 및 상업건물
- 소재지 정보 입력 ,건물명 선택
- 상세주소 입력(동,층,호수) , 고시년도 입력
- 기준시가 확인
댓글